EASY7

[JSP 8,9강] 기본 객체 본문

개발 공부/JSP

[JSP 8,9강] 기본 객체

E.asiest 2016. 7. 1. 21:44

8,9강 기본 객체 


이제 예쁜 이모티콘이 남아있지 않다ㅠㅠㅠ


이번엔 시원한 수박으로 ~



최중범 선생님의 표

각각의 객체가 하는 일 알아두기


1. request

A페이지에서 B페이지로 제어권이 넘어갈 때 같이 따라가는 객체

A페이지의 정보를 파라미터로 넘겨주면 B페이지에서 값 호출 할 수 있음.

그냥 argument아닌가???


한번의 요청에 대하여 유효한 객체

A페이지에서 B페이지로 갈 때 유효하지만

다시 B에서 C로 갈 때는 유효하지 않다.

예를들어 url, 해더 내용, 쿠키, 요청과 관련된 파라미터


request의 메소드

getParameterNames()

넘어온 변수의 이름을 구할 때

getParameter(String name)

name이라는 파라미터중에서 첫번째 파라미터 값을 구한다.

getParameterValues(String name)

name이라는 파라미터의 모든 값을 문자열 String[] 으로 구한다.


2.  response

request의 반대 의미

요청에 응답해서 전달

헤더, 쿠키(특정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면 브라우저에 몰래 정보를 심어놓고 나중에 가져와 씀)


response의 메소드

addCookie(Cookie)

쿠기를 저장하기

setHeader(name, value)

name이라는 이름으로 value저장

addHeader(name, value)

name이라는 이름으로 value저장

setContentType(String)


3.out

출력을 담당하는 객체

출력스트림에서 스트림은 시냇물이다.

데이터가 시냇물처럼 흘러가기 때문에 이름이 저렇다...

브라우저에 문자열을 출력하는 객체


out의 메소드

newLine()

줄 구문자 출력

print(데이터유형)

해당 데이터 유형의 문자열 형식을 출력

println(데이터유형)

해당 데이터 유형의 문자열 형식을 출력하고 한 줄 띄어준다.


4. page

자기 자신에 대한 객체

해당 jsp페이지가 변환된 서블릿을 나타내는 객체

getServletInfo() 메소드 제공


5. config

jsp 페이지를 초기화할 때 사용되는 초기화 파라미터 저장

서블릿을 변환할 때, 변환를 담당하는 서블릿의 이름은 jsp이다. ???

 

6. session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더라도 그 사용자 만이 가지고 다니는 정보

사이트에 접속한 client가 계속 유지할 쑤 있는 정보를 담는 객체

로그인하면 사이트가 사용자에게 그 정보를 session으로 부여함.

session의 메소드

getId() 

클라이언트마다 주어지는 고유한 세션 id 구한다.

isNew()

세션 아이디를 생성해서 리턴함

invalidate()

세션을 버리고 속성에 저장된 객체를 모두 풀어준다.


 

7. application

어떤 사이트에 모든 페이지에 관련된 정보

해당 application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저장하는 객체

예를 들어 방문자 수는 클라이언트가 들어올 때마다 1씩 증가시킨다.

누구나 공용으로 쓸 수 있는 것

 

8. pageContext

페이지 객체이다

현재 jsp페이지의 대표적인 이름

다른 기본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메소드를 제공

<%

 HttpSession httpSession=pageContext.getSession();

%>

 제어를 이동하거나 포함할 수 있는 메소드 제공

어떤 페이지로 이동, 어떤 페이지를 포함할 때

forward(path), include(path)


 

9.exception

예외가 발생할 때 예외를 처리할 페이지에서

예외를 받아들일 때 exception 객체 생김

JSP에서 발생하는 예외!

디렉티브의 isErrorPage속성이 true인 페이지에서만 접근이 가능

Java.lang.Throwable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의 인스턴스

 

이 블로그는 나의 강의 노트같다...

이제 손으로 쓰기 귀찮아서라도 이곳에 쓰게된다 ㅎㅎ





객체가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메소드


1. setAttribute(key, value)


key에 value를 할당해서

속성에 저장


2. getAttribute(key)

정해진 key값을 보내면

key와 연결된 value를 받음


3.removeAttribute(key)

이 key를 가지는 값을 삭제한다.


4. getAttributeNames()

enumeration type으로 속성의 이름을 읽음





Comments